주녁, Dev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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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원글 : What to Watch in India - The Generalist (substack.com)

- 번역 : 인도에서 살펴봐야 할 8개의 스타트업 | GeekNews (hada.io)

 

이 글은 원글과 GeekNews의 요약을 보고 개인 의견 메모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약

  •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8개의 스타트업들
  • Classplus(교육), Bhanzu(수학), Allo Health(성 건강), Kiwi(신용카드), Varaha(탈 탄소화), Ethereal Machines(제조), Zluri(SaaS 관리), ChistaDATA(데이터웨어하우징)

액션 가능한 인사이트들

  • 모델 혼합:
    • 인도 기업들은 역사적으로 해외에서 판매하기 쉬운 수평적 SaaS에 강점이 있었음
    • 점점 더 많은 인도 기업들이 내부를 들여다보고 전통적인 시장 분류의 레시피를 혼합하고 있음
    • 예를 들어, Classplus와 같은 SaaS 비즈니스는 마켓플레이스 경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 새로운 레일 타기:
    • 인도의 신용카드 보급률은 낮음
    • 14억 명이 넘는 인구 중 신용카드 소지자는 3,000만 명에 불과
    • 하지만 인도의 국내 결제 네트워크(UPI)는 4억 명 이상의 인도인을 직불카드와 연결
    • 인도 중앙은행은 작년에 UPI를 신용 결제에 개방하여 핀테크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
    • Kiwi는 이러한 변화를 활용하여 새로운 종류의 신용 상품을 개발한 스타트업의 한 예
  • 제조 혁신:
    • 인도는 오랫동안 소프트웨어 허브로 알려져 왔지만, Ethereal Machines과 같은 기업은 인도의 하드웨어 강점을 잘 보여줌
    • 벵갈루루에 본사를 둔 이 회사의 다축 CNC 기계는 항공우주, 방위, 자동차,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대규모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음
  • 수학의 마법:
    • 작년에 발표된 유네스코 보고서에 따르면 10~16세 인도 학생 중 기초 수학에 능숙한 학생은 12.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음
    • Bhanzu 같은 플랫폼은 이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간 계산기'로 알려진 닐라칸타 프라카쉬가 설립한 Bhanzu는 수리력을 키우고 학습에 대한 애정을 심어주기 위해 설계
  • 성 혁명:
    • 2억 명이 넘는 인도인이 발기부전과 같은 성 건강 문제로 고민하고 있음
    • 오랜 오명과 숙련된 의사의 부족으로 환자들은 종종 효과적이지 않거나 위험한 치료법에 의존
    • Allo Health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 스타트업
    • 이 회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클리닉을 통해 과학에 기반한 전체론적 치료를 제공
    • 투자자들은 이 회사가 다른 의료 기업가들이 따라야 할 유망한 모델이라고 생각

현대 인도 기술 생태계의 세 가지 현실

  • 첫째, 인도는 점점 더 자립적인 벤처 시장으로 변모 중
    • 2022년에는 Lightspeed India, Blume Ventures, Fireside Ventures, Artha Select와 같은 펀드가 수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여 생태계의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지원
    • Peak XV(구 세쿼이아 인디아)는 20억 달러의 자금만 모았음
    • 인도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업들이 규모를 확장함에 따라 외국 자본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지만, 자본 가용성 측면에서는 점점 더 견고해지고 있음
  • 둘째, 인도는 하향식 디지털 혁명의 초기 단계에 있음
    • 2010년부터 인도 정부는 "India Stack"이라는 이니셔티브를 시작
    • 이 이니셔티브의 목표는 인도 전역에 걸쳐 신원, 데이터 및 결제 상호 작용을 위한 디지털 빌딩 블록을 구축하는 것
    • 이 이니셔티브는 괄목할 만한 결실을 맺어서, 현재 India Stack은 13억 1천만 명(전체 인구의 95%)의 디지털 ID를 생성하고, 매월 수조 루피를 처리하는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데이터 거버넌스 구조를 만들었음
    • 이는 정부 주도의 기술 이니셔티브 중 가장 인상적인 사례 중 하나이며, 새로운 세대의 기술 혁신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기반 인프라를 제공
  • 마지막으로 인도의 인구통계학적 이점도 무시하기 어려움
    • 인도는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로, 노동 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 6억 명 이상의 인도인이 1835세 사이이며, 2041년에는 전체 인구의 59%가 2059세의 노동 가능 연령대에 속할 것으로 예상
  • 인도는 관심을 기울일 가치가 있는 점점 더 매력적인 시장

Classplus: "SaaSTra" 의 선구자

  • 인도의 SaaS 부문은 오랫동안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의 최고 지점 중 하나
  • 벤처 자금의 20%를 유치하고 Zoho 및 Freshworks와 같은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비슷한 비율의 유니콘에 기여
  • SaaS 부문은 전통적으로 (i) 수평적 SaaS, (ii) 인프라 및 개발 도구, (iii) 수직적 SaaS로 구분
    • 역사적으로 인도는 국제 수익(특히 미국에서)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수평적 SaaS에 강했음
    • 업계에서는 SaaS 수익의 75%가 인도외의 해외에서 유입되는 것으로 추산, 나머지 25%는 주로 온프레미스 "맘앤팝" SaaS부터 빠르게 성장하는 클라우드 우선 SaaS에 이르기까지 버티컬 SaaS 부문에서 나옴
    • 인도 버티컬 SaaS 부문의 주요 과제는 수익 창출이었음
  • 인도에는 6천만 개 이상의 회사가 있지만 납입 자본금이 125만 달러 이상인 회사는 19,500개에 불과함
    • 이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지불할 여력이 없음을 의미
    • 인도의 회계 플랫폼인 Tally는 600만 명의 사용자중 3분의 1만이 제품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 나머지는 불법복제 버전을 사용
  • 인도의 SaaS 유니콘 중 인도 국내 시장을 겨냥한 기업은 하나도 없음. Zoho, Freshdesk, Druva, Postman 및 Zenoti는 모두 글로벌 기업으로, 매출의 90% 이상이 글로벌 고객으로부터 발생
  • 어떤 회사가 최초의 인도 내부 SaaS 유니콘이 될 수 있을까? Classplus 가 가능하다고 봄
  • Classplus는 교사(인도에는 수많은 교사가 있음)가 비즈니스를 관리하도록 돕는 도구
    • 커뮤니케이션 기능(자녀가 수업에 결석하면 부모에게 알리는 등)과 결제 API 링크가 포함된 직관적인 학습 관리 소프트웨어(LMS) 제품을 제공
    • 소프트웨어는 저렴하지 않아서, 연간 구독료가 100달러가 넘음
    • 그러나 50,000명 이상의 교사가 연회비를 지불
    • Classplus의 신규 고객 중 약 5분의 1은 교육 외부의 창작자 또는 영향력 있는 사람
    • 회사 사용자 기반의 약 10%는 소비자에게 콘텐츠(실습 예제, 고급 테스트, 비디오 강의)를 판매할 수 있는 독특한 시장을 활용
    • Classplus는 이를 통해 촉진하는 연간 시장 지출에서 1억 5천만 달러 이상의 일부를 차지
  • 이들이 개척한 플레이북은 SaaS-plus-Marketplace 모델
    • 본질적으로 이들 회사는 SaaS를 시장 형성을 위한 연결 고리로 사용한 다음 발생하는 거래를 일부 가져와서, 일부는 이를 통해 핀테크나 대출 상품을 판매하기도 함
    • 나는 이 모델을 "SaaS"와 "Transaction"의 합성어인 "SaasTra"라고 부르고 싶음
    • 인도 SaaS의 큰 부분이 SaaSTra 모델(서구와 같은 순수 SaaS가 아닌)을 사용하게 될 것
  • Classplus는 인도에서 가장 혁신적이면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SaaS 스타트업 중 하나
    • 교육 기술 분야로 인식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버티컬 SaaS 플레이이자 비즈니스 모델의 개척자임
    • SaaSTra 접근 방식은 효과가 있었으며, 지난 몇 년 동안 매출이 10배, 지난 1년 반 동안 약 4배 성장하는 등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졌음
    • Classplus의 상승과 성장에서 우리는 인도 버티컬 SaaS 분야의 차세대 물결에 영감을 주고 뒷받침할 모델을 보고 있음

Bhanzu: 수학에 대한 사랑 키우기

  • 수학은 학습 세계의 핵심임
    • 수학의 원리는 인간 활동의 거의 모든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며, 아이들에게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이론을 적용하며 객관적인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가르침
    • 수학적 사고의 보편적 관련성은 학업 및 직업적 성공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 중요한 삶의 기술
    • 수학을 배우면 얻을 수 있는 수많은 이점과 직장에서 이러한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여전히 수학을 어렵게 생각하며 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수학에 대한 이러한 두려움을 바꾸고자 하는 것이 바로 Bhanzu의 목표
  • Bhanzu는 수학을 재미있고 공감할 수 있는 과목으로 만들고 수학을 스포츠, 예술 형식, 인간 경험으로 홍보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수학 공포증을 근절한다는 비전을 가진 에듀테크 스타트업
    • 학생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학이라는 렌즈를 통해 과학, 코딩, AI를 소개함으로써 꿈과 역량 사이의 간극을 좁히고 있음
    • 이를 위해 Bhanzu는 세계에서 "가장 심도 있는" 수학 커리큘럼을 활용
    • 이 커리큘럼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간 계산기"로 알려진 회사 설립자 닐라칸타 바누 프라카시(Neelakantha Bhanu Prakash)에 의해 공식화되고 설계됨
    • 수학에 대한 그의 기술과 열정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헌신적인 교육자 팀에게도 영감을 줌
  • Bhanzu는 다양한 비영리 수리력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했으며, 인도의 30,0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영향을 줌
    • 그 과정에서 25가지가 넘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시험하고 개선
    • 3년이 넘는 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연구 끝에 2021년에 첫 번째 온라인 라이브 수업 코스웨어를 출시하고 10개국 이상에서 수천 명의 학생을 교육
    • Bhanzu는 기초부터 커리큘럼, 실제 응용 문제까지 수학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커리큘럼을 구축했음
    • 이러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학습 및 인지 능력을 향상시킴
  • Bhanzu의 전반적인 목표는 숙련된 수학자를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애정을 키우고 미래의 사고 리더(Thought Leader)를 양성하는 것
    • 이 회사는 수학을 단순한 과목이 아닌 스포츠나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
    • 수학 교육에 대한 이 게임화된 접근 방식은 이미 수만 명의 학생과 학부모의 삶을 변화시켰으며, 앞으로 더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
    • 향후 5년 내에 1억 명의 학생의 학습 궤도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사명을 가진 Bhanzu는 이미 수학과 학습 자체에 대한 애정을 키우며 전 세계 학생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음

Allo Health: 인도의 성 건강(Sexual Welness)을 변화시키는 회사

  • 방대한 의료 환경 속에서 일부 중요한 영역은 여전히 낙인과 잘못된 정보에 가려져 간과되고 있음. 성 건강(Sexual health)이 그러한 예 중 하나
  • 선구적인 디지털 우선 의료 클리닉인 Allo Health는 성 건강에 대한 낙인을 없애고 모든 개인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숭고한 사명을 수행중
  • 설립자 프라나이 지브라즈카는 Ola(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승차공유 서비스와 전기 이륜차를 직접 생산)의 창립 파트너 중 한 명으로 활동하며 풍부한 운영 경험을 쌓았음
  • Ola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하는 동안 프라나이는 식품 사업부의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CEO를 역임
  • 무엇보다도 프라나이는 의료 서비스 경험이 있는 가족 출신으로 Allo를 통해 수백만 명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깊은 열정을 가지고 있음
  • 알로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까?
    • 이 회사는 발기부전부터 성관계에 대한 고민까지 성 건강을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운영됨
    • 전문가 상담,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 약물 공급, 진단 테스트, 신중한 의료 서비스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
  •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개입을 혼합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인도에서 Allo Health의 서비스가 왜 필요한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
    • 인도에서는 성 건강 문제가 널리 퍼져 있으며, 2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발기부전이나 조루와 같은 질환으로 고생
    • 이러한 문제는 나이가 들면서 더욱 두드러져 20세에서 55세 사이의 인구 상당수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안타깝게도 인도의 성 건강 환경은 심각한 장애물에 직면
    •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신뢰할 수 있는 성의학 전문 임상의가 심각하게 부족하다는 것
    • 인도에는 이 분야에 대한 교육을 받은 현대 의학 전문의가 600명도 채 되지 않아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됨
    • 성 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과학적 근거

 


개인 의견

내가 좋아하는 건축가 유현준 교수님의 말을 빌리면

원래 사람은 모여살수록 시너지 효과를 받는다고 한다.

수도권에 인구가 몰리는 이유도 그런 이유다.

 

인도는 중국을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나라가 되었다.

인도가 보유한 시장의 잠재력은 더욱 막강해졌다.

이러한 인도 시장을 공부할 수 있게 해준 좋은 아티클이라고 생각한다.

 

이 아티클을 보면서 놀랐던 점은 IT에 강한 나라인줄 알았던 인도가

정부주도로 2010년에서야 IT 인프라가 생기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더해서, 각종 의료 인프라와 수학 공포증이 있다는 사실도 새삼 나를 놀라게 했다.

이런 상황에서 자국을 타겟으로 한 스타트업이 거의 없다는 것도 한편으로 이해가 가는 부분이었다.

 

아직은 먼 이야기지만 나도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다른 나라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바로 옆나라인 일본만 해도 우리와 전혀 다른 문화인걸 알고 있지 않은가!

이게 바로 공대에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 한 줌이 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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