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녁, DevNote
article thumbnail

출처

- 원글 : 언젠가_써먹는_심리효과_101 (slashpage.com)

- 번역 : 언젠가 써먹는 심리효과 101 | GeekNews (hada.io)

 

이 글은 원글과 GeekNews의 요약을 보고 개인 의견 메모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약

인지 및 의사 결정

피츠의 법칙(Fitts's Law)

  • 크고 가까운 요소가 상호작용하기 쉽다는 원리
  • 더 큰 버튼은 더 쉽게 클릭할 수 있으며, 더 가까운 버튼은 클릭하기 쉬워진다.

새 출발 효과(Fresh Start Effect)

  • 새로운 기간이나 이벤트가 시작될 때, 사용자가 자신에게 더 높은 동기와 목표를 설정하는 경향
  • 새해, 생일, 새 학기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더 많은 참여와 활동을 유도할 수 있음

노력 인식 효과(Labor Illusion Effect)

  • 사용자가 어떤 것의 뒤에 숨겨진 노력을 볼 때, 그것을 더 가치 있게 여기는 현상
  • 수공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나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서비스는 가치있게 느껴질 가능성 ↑
  •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과 생산에 들어간 노력을 인식하면 충성심을 형성할 가능성 ↑

투자 환원 효과(Investment Loops Effect)

  • 사용자가 서비스나 제품에 투자하는 것(시간, 노력, 자원)이 높아질수록 애착이 생기고 재방문이 이루어지는 현상
  • 사용자가 투자한 노력과 시간에 대한 보상을 주기적으로 제시 / 투자한 노력과 시간을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포인트가 대표적인 사례

손실 회피(Loss Aversion)

  • 사람들이 동일한 양의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피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경향
  • 손실을 피하는 우선순위가 이익을 얻는 것보다 높음 → 한정수량, 마감임박 등 마케팅에 활용됨

넛지(Nudge)

  • 미묘한 신호나 정보가 사용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원리
  • 특정 제품/서비스에 '가장 인기 있는' 이라는 라벨을 붙여 사용자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음

테슬러의 법칙(Tesler's Law)

  • 너무 많이 단순화하면 복잡성이 사용자에게 전이된다는 원칙
  • 모든 복잡성을 숨기려는 노력은 사용자가 혼란을 초래할 수 있어 어느정도 단숨함에도 균형이 필요하다.

지시자 효과(Signifiers Effect)

  • 사용자에게 특정 요소가 어떤 작용을 할 것인지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디자인 요소
  • 클릭 가능한 버튼은 입체감을 주거나, 하이퍼링크는 클릭 가능하도록 파란색 밑줄이 표시된다.

외부 트리거 효과(External Trigger Effect)

  • 다음 작업에 대한 안내나 힌트가 프롬프트에 제공되는 현상
  • 프롬프트에 '다음 페이지로'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함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배너 무시 현상(Banner Blindness)

  •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광고나 배너를 무시하는 현상
  • 광고가 과도하게 노출되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며 시각적 요소에 대한 주의가 점차 감소하는 현상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배너 안에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시각적 다양성, 상호작용 요소를 제공하여 해결

공감 간격 효과(Empathy Gap Effect)

  • 사람들이 감정이 사용자 행동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과소평가하는 경향
  •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 감정이 전체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디자이너나 기획자는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과소평가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점진적 노출(Progressive Disclosure)

  • 사용자가 복잡한 기능에 나중에 노출되도록 디자인하는 전략
  • 초보 사용자에게는 기본 기능을, 고급 사용자에게는 추가 기능을 나중에 제공
  • 사용자가 모든 정보와 기능을 처리하지 않아도 되며, 자연스럽게 기능을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중앙 무대 효과(Centre-Stage Effect)

  • 사람들이 일련의 항목 중 가운데 옵션을 선택하는 경향
  • 즉, 중앙에 위치한 옵션이 주목받고 선호되는 경향

스파크 효과(Spark Effect)

  • 사용자가 노력이 적을 때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개념
  • '지금 구매하면 5% 할인'과 같은 작은 혜택을 제공하면 사용자가 구매 행동을 취할 가능성 ↑

사회적 증거 효과(Social Proof Effect)

  •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참고하여 결정이나 행동하는 심리적 현상
  • 다른 사람들의 리뷰, 평점, 추천 등을 통해 사용자의 신뢰를 얻고 결정을 유도할 수 있음
  • 온라인 쇼핑에서 '이 제품을 이미 1000명이 구매했습니다' 와 같은 문구가 붙은 제품 사례

호기심의 틈(Curiosity Gap)

  • 사용자가 누락된 정보를 찾아보려는 욕구
  • 뉴스 제목이 '이것을 알면 놀랄 것입니다' 라고 표시된 경우 더욱 호기심을 느낌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

  • 사용자가 행동을 취한 후 그 결과를 알려주는 과정
  • 사용자가 행동을 취한 뒤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와 같은 문구는 사용자에게 자신감을 부여
  • 사용자가 잘못된 행동을 할 경우 경고 메시지를 통해 오류를 줄일 수 있음
  •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줌

후광 효과(Halo Effect)

  • 사람들이 하나의 특성에 대한 감정을 기반으로 다른 것들을 판단하는 경향
  • 어떤 특정한 긍정적/부정적 특성이 제품, 브랜드 또는 개인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선입견(Mental Model)

  • 사용자가 어떻게 물건이나 서비스가 작동하는지에 대한 선입견
  • 사용자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고 학습한 지식과 기대에 근거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와 상호작용을 이해/예측
  • 스마트폰 사용자는 화면을 아래로 당기면 새로고침 된다는 기대를 가지는 사례

사회적 책임 효과(Noble Edge Effect)

  • 사용자가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회사나 브랜드를 선호하는 현상
  • 고객들은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브랜드와 긍정적인 연관성을 형성하여 로열티를 증가시킴

밀러의 법칙(Miller's Law)

  • 사용자가 작업 중인 기억에서 5개 ± 2개 항목만 유지할 수 있다는 이론
  •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한계를 제시
  • 주요 메뉴 항목이 10개 이상인 경우 혼란스러움 → 메뉴를 5개 ± 2개 이하로 제한

책임감과 일관성(Commitment & Consistency)

  • 사용자가 이전의 행동과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
  • 사용자가 한 번 어떤 행동을 취하면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유사한 상황에서 같은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 ↑
  • 제품을 한 번 구매하고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한 경우 같은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
  • 사용자가 서비스 무료 체험을 시작한 경우 유료 구독으로 전환하는 결정을 내리기 쉬워짐

투자 손실 효과(Sunk Cost Effect)

  • 사용자가 이미 투자한 시간, 노력, 자원 등을 고려하여 더 이상의 투자를 회피하려는 경향
  • 사용자가 이용중인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이미 많은 돈을 지불했다고 생각하면 유지하려고 함
  • 더 나은 대안이 나타났더라도 투자한 것을 아까워하며 현재 선택을 유지하려는 경우

결정 피로(Decision Fatigue)

  • 사용자가 많은 결정을 내리면서 논리적 판단 능력이 저하되는 현상
  •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지치거나, 불평하는 등 피로감을 경험하는 것
  • 사용자에게 필수적인 결정만을 요구하고 불필요한 선택지를 줄이는 것이 필요함

반발감 효과(Reactance)

  • 사용자가 어떤 것을 강제적으로 제한당한다고 느낄 때, 반발하는 심리적인 현상
  • 제품 또는 서비스를 디자인할 때, 사용자의 자유로운 선택을 존중하고 필수 정보나 기능을 숨기지 않도록 해야 함
  • 사용자에게 어떤 제한 또는 변경 사항을 알릴 때, 그 이유와 장점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함
  • 사용자에게 선택적인 피드백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이 더 많은 자유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함

 


개인 의견

-

profile

주녁, DevNote

@junwork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